프로필

2011년 10월 16일 일요일

[2011.10.16] 위와 식욕에 대한 이야기

Blogger's comment

잠깐잠깐잠깐, 위가 없어도 배고픔을 느낄 수 있을까

역시 물어보는 것을 봐서는 있을 것 같지만... 음?

제 생각에는 不可 !

------------------------------------------------------------ (60)

우리 몸에서 식욕을 조절하는 곳은 어디일까?

식욕은 배가 고픈 데에서 시작된다.

오래전의 과학자들 또한 나처럼 배가 고파지는 것은 위가 비게 되어 그 신호가 뇌로 전해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한 듯 하다.

그러나 위를 전부 잘라 낸 위암 환자의 경우에도 배고픔을 느끼고 식욕도 생긴다.

즉, 위가 비어서 배고픔을 느낀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그 후 뇌를 연구하던 미국의 학자들이 흥미로울 법한 사실을 발견하였다. 흰쥐에서 시상 하부의 안쪽 부위를 파괴하였더니, 그 쥐들은 식욕이 왕성해지었고, 곧 뚱뚱해졌다. 이것으로부터 과학자들은 인간 또한 시상 하부의 안쪽 부위가 파괴되면 배고픔을 느끼지 못할 것이라고 추론해냈다.

 정확한 사실을 위하여 과학자들은 실험을 했다. 처음으로 성숙한 쥐의 수컷과 암컷을 같은 상자에 넣은 뒤 먹이를 많이 넣어 주었다. 그 결과 수컷은 먹이를 거들떠보지도 않고 암컷에게만 관심을 가진 것. (이..이런 ㅋ) 그런데 시상 하부 바깥쪽에 전극 장치를 하여 약한 전류를 흘러 주면 금방 암컷에게는 관심을 갖지 않고 먹이만을 먹기 시작한다.

이번에는 시상 하부의 안쪽에 전극을 꽂고 전류를 흘려 보았더니, 바깥쪽 부분을 자극했을 때와는 반대의 행동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현상은 다른 동물에게서도 똑같이 나타났다.

이 실험을 통하여 식욕을 지배하는 중추는 위가 아닌 시상 하부 임이 밝혀졌다. 이어, 시상 하부가 손상된 환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시상 하부의 바깥쪽에는 식욕 중추가, 안쪽에는 포만 중추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제 질문에 대한 답을 해볼까?

Q.위가 없어도 배고픔을 느낄 수 있을까?

A.예

라고 말하는 당신은 이 글을 잘 읽은 훌륭한 사람이다 ^^...


------------------------------------------------------------ (60)

음.. 위가 없어도 배고픔을 느낀다라...

즉 위의 유무와는 상관없이 식욕을 느끼는 것은 뇌에서 조절하는 군요 ^^

엉뚱 한생각) 어랏? 다이어트를 가장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시상하부를 자르는 것? << 개솔 ㅡㅡ >> 한 번 잘라 볼까? << ?!?!


오늘의 과학상식 여기까지 입니다 ㅋ (시상 하부 자르시면 안되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네티켓을 지키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