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2011년 4월 28일 목요일

[2011.04.28] 두 번째 문제 ; 날 달걀 세우기




Blogger's Comment

블로그 글을 쓰다 보니 안 건데요; 이제 2011년이라고 바로 쓰네요ㅋㅋ 전 글을 죄다 2010년이라 썼다가 수정했죠;

2011년이 익숙해진 날 ▶ 4.28 ~~~ 그럼 날 달걀을 세우러 가 볼까요~~

--------------------------------------------------------------------(70)

2. 날 댤걀 세우기

이미지 크게보기
 '가만가만... 이 아저씨 폐인인데??'
 "거기요 아저씨~~ 궁금한게 있어 말인데요;"
 "......"
 "이거... 죄다 날 달걀인가요?"
 "......"
 "아저씨!!"
 "아, 들리네! 천천히 말해라"
 " ㅡㅡ; 대답을 하셔야죠"
 "집중하는 거 안 보이나-"
 "아, 죄송해요; 근데..."
 "날 달걀 맞네"
 " 그런데... 어떻게 세울 수 있는 거죠?"
 "그건~~"

 나의 생각...
 일단, 세우려면 중심이 잘 맞아야 하는데... 날 달걀의 중심을 찾기가... 찾는다해도 안이 액체니까 힘들 지 않을까? 어떡하지....?

 "바로 달걀의 성질을 잘 알면 되네 후후"
 "???"
 "아래 그림을 보게"

이미지 크게보기

 "잘 보았나? 설명을 하지. 일단, 날 달걀을 세우기 위해서는 날 달걀의 중심을 찾아야 한다네.
하지만 중심을 찾아 세우는 건 어렵다네.. 직접 해볼텐가?"
 "어...음....."
 "짤깍!"
 "깨졌다 ㅠㅠ"
 "보시다시피 쉽지 않네. 왜냐? 달걀 안 의 노른자가 중심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지.. 그 걸 잡고 있는 것이 알끈인데, 이 알끈을 끊어버리면 노른자가 밑으로 내려와서 중심을 더 잡기 쉬울 걸세 허허"

 "알끈은 어떻게 끊는데요..?"
 "생각을 해보라! 관성을 이용하는 것이네 이렇게 날달걀을 오른손에 들고 허공에서 세게 내려보게 이 때 왼손은 내려오는 오른손의 손목을 잡을 준비를 하고 있어야하네 오른손에 쥐어진 달걀은 힘껏 내려오다가 왼손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정지가 되면 그 안에 있던 노른자는 관성으로 인해 계속 내려가려고 하다가 알끈이 끊어져서 노른자가 내려오게 되는 걸세"
 "아~~"

 "그럼 직접 해보게..."



 저는 아저씨가 알려주신 대로 날 달걀을 세워보려고 노력했지만... 아까운 달걀 두개를 깨먹고 어머니께 혼났답니다 ^^

 그러나 진짜 되는 방법이니...! 직접 해보세요~

2011년 4월 24일 일요일

[2011.04.22~2011.04.23] 2011 인천과학문화축전

Blogger's Comment

와우! 끝나고 뭔가 시원섭섭한~ 기분이... ^^

정말 재미있었구요! 다른 부스에서도 많이 노력하신 듯 해요~

다음년에는 관람객의 위치에서 쭉~돌아봐야겠어요! (내년은 고등학생...이..지만..)

ㅋ 거의 끝나갈 무렵에 2기 졸업 선배님께서 오셔서 마실 것두 +_+ (정말 잘 마셨습니다!!)

----------------------------------------------------------------------(70)




 2011.04.22 첫 개막식 및 부스 운영

 22일 (금요일)은 비가 많이 왔음에도 불구하고 80여명 분들이 저희 부스에 들르셔서 미니 풍력발전기를 직접 만들어 보시고 원리를 알아가셨습니다.

 비가 온 덕분에 이 날 다른 부스를 돌며 직접 보고 느끼는 체험을 했는데요, 사람이 많이 없어서 빨리 듣고 나올 수 있었답니다 ㅋ

 [빙글빙글, 자석팽이!!]


 [CD로 풍선을 만들어 볼까?]


[정전기로 춤추는 구슬 사탕]


 등 다른 재미있는 여러 부스들을 둘러보았습니다~


 한편, 개막식은 녹음을 했습니다 ^^ㅎ


 아직도 그 생생함의 전율이 느껴져요

---------------------------------------------------------------------(70)

 2011.04.23

 23일 (토요일) 은 관람객 분들이 매우 많이 오셨습니다. 오전에는 고등학생과 학생분들 오후에는 아이들과 부모님들이 오셨는데요, 목이 아팠지만 잘 만들어주셔서 기분이 매우 좋더라구요.. ㅎㅎ (참, 바람이 많이 불어... 바람으로 인한 피해가... 엄청 컸죠...ㄷㄷ)




어지러운 아침타임을 마치고....



 점심시간!! 꿈 같았죠~ 자유롭게 마실 수 있고 먹을 수 있는 그리고 쉴 수 있는....!

 이 틈을 타, 저희 부스 시나리오를 모두 공개하겠습니다! (축전은 끝났으니...)
----------------------------------------------------------------------(70)


 (저) 현재 우리나라는 에너지 고갈 문제로 인하여 여러가지 대체에너지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태양에너지 지열에너지 그리고 풍력에너지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풍력에너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전 지역의 연간 풍속이 초속 4m를 넘지 못하지만 섬, 바닷가, 산간 지역의 경우는 풍속이 높아서 풍력발전을 할 만큼 바람이 많이 붑니다. 그래서 우리나라도 에너지 장기개발계획에의한 무공해 풍력 대체에너지 건설을 계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발전기의 원리 즉 전자기 유도의 원리를 알아보겠습니다. 1820년 외르스테드는 실험을 통해 전류주위에는 자기장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그 후 과학자들은 반대로 자기장을 통하여 전류를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는데요, 그 중 한명이 페러데이 입니다! 페러데이는 1830년 이러한 생각으로 자석과 코일사이에 상대적인 운동이 존재하면

                                                                                                           (코일과 전류계)
 전류가 흐른다는 것을 발견해냈습니다.



 이제 원리를 알았으니 제작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날개, LED, 발전단자, 그리고 종이컵이 필요합니다.
 첫째로, 날개와 발전단자를 글루건을 사용하여 잘 연결시킵니다. 글루건을 사용할 때는 뜨거우니 조심하시고 날개와 발전단자의 구멍이 잘 맞지 않으므로 적당히 집어넣어 주셔야 합니다
 두번째로, 종이컵에 구멍을 뚫어줍니다. 이 때, 구멍을 앞과 위에 뚫어 앞에서 LED를 보는 방식이 있고 위에만 뚫어 옆에 부착시키는 방법도 있으십니다. 만드시는 건 자유롭게 만드시면 됩니다.
 셋째로, 풍력발전체를 구멍을 통해 빼주시고 LED를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하시면 날개가 돌았을 때 LED에 불이 들어오시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십니다. ^^

잠깐! 여기서 퀴즈

1. 대체에너지의 16%를 차지하며 현재 미래 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는 발전 형태는?
                                                                                                                          답: 풍력발전

2. 1830년 코일과 자석사이에 상대적인 운동이 가해지면 전류가 흐른다는 것을 발견해낸 과학자는?
                                                                                                                          답: 패러데이

3. 화학에너지와는 달리 자연을 통해 무공해 에너지를 얻어내는 방식은?
                                                                                                                          답: 대체에너지

보너스 퀴즈(4명모두 사탕을 드리기 위하여) : 우리학교 과학동아리 이름은?
                                                                                                                           답: 00000 (나도 몰라요ㅋㅋ)

 (퀴즈가 끝난 후...)

 (저) 이제 직접 만들어 보시고 잘 모르시거나 궁금한 점 있으시면 저희들에게 질문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뚝딱뚝딱)

 감사합니다 ^^

------------------------------------------------------------------(70)

 점심을 맛있게 먹고 나서... 다시 오픈을 했는데..

 
 어린이분들이 많이 오셨죠 ^^ ("형 이거 도와주세요~ 앜)

 그렇게... 재료 180개를 모두 쓰고 끝났습니다.. (오후 4시 50분에 ㅎㅎ)





 다른 부스들은 이미 마치고 간 상태... 였습니다. 사람들도 많이 가셨구요,

 이날, 체험전 외에도 골드버그 장치 만들기가 있었는데요,
 애들이 먼저 가버렸어요! (잘 보시면... 저희 중학교를 아실 수 있으십니다^^)


 모두 마치고 저는 부모님과 함께 집으로 와.....서 파스를 여러장 급히 붇혔다지요 ^^

 감사합니다 ^^



 후담. 일단 제작하면서 느낀 것은 우리 모두 잘 통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우리 조원 모두 열심히 해주셨고, 그에 대하여 너무 감사하고.... ^^ 부스를 운영하면서는, 지시를 할 땐 강하게 해야한다는 것을 알았구요. 그래도, 목 아프고 다리 아파도 묵묵히 해준 조원 모두가 정말 고마웠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제 리더십과 활동력 그리고 통합력이 키워진 것 같구... 다른 사람과 잘 소통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아! 그리고 가장 중요한 말에서의 임기응변 능력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2011년 4월 17일 일요일

[2011.04.16] 인천과학대제전(체험전) 관련 제작 자료

 Blogger's Comment

후하~ 이번에 열리는 인천과학대제전 중 과학체험부스 설립에 대하여 채택이 됬습니다. 그래서 준비를 하는데요,,,, 제가 어쩌다 보니 리더가... 결국 활동지도 제가 작성해서 내야하는.....정말 안 좋은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계획서도 내가 냈더니만 활동서도 내가 내라니.... 너무한거야.... 모 그래도 열심히 해야죠!

어찌됬든 4월 16일에는 모두 모여(한명 제외) 발전기를 직접 만들어 보았습니다 헤헤 작동이 잘되서 너무 좋았어요~~

----------------------------------------------------------------------(70)

 앞서, http://jtony120.blogspot.com/2011/03/blog-post_27.html 들어가서 계획서(공문 제출용) 을 보시면 됩니다.


 오늘 목표는 3가지 였습니다.

 1. 제작 및 결석 부원에게 결과 전송
 2. 시나지오 검토 및 수정
 3. 정리 및 귀가

 1. 제작 부문 입니다
 - 준비물
 날개, LED, 발전단자, 종이컵 (그 외- 글루컨, 송곳)


 -제작과정 (실은 만드는 것은 별로 안 걸릴 줄 알았는데, 문제가 중간에 생겨서 2시간동안이나 헤멨어요 ;)

 1.글루건을 이용해 날개와 발전단자를 붙입니다. (이 부분에서 발전단자 막대 크기에 비해 날개 구멍이 너무 컸었어요 ㅠㅠ)



 2. 송곳을 이용하여 종이컵에 구멍을 냅니다. (실제에서는 색깔 종이컵을 사용하려고 해요)



 3. 구멍을 통하여 날개와 발전단자를 위와 같은 그림으로 통과 시킵니다.



 4. 위와 같이 만들면 완성!! (잠깐! 뭔가 달라졌다는 것이 눈에 띄면 당신은 관찰력이 뛰어납니닷!!)



 바람이 불면 발전기에 불이 들어오는 모습입니다.



 2. 시나리오 부문

 안녕하세요 ^^ 저희는 00 중학교 기후보호동아리 'clean sky' 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사실, 요즈음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환경과 관련하여 탄소배출량 감축에 이어 지구 온난화와 같이 심각한 환경문제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Clean Sky Senario 中

 모두 공개는 못하구요... 직접 우리 부스로 찾아오세요 ㅋㅋ
 부스는 인천대공원에 이번주 금요일ㆍ토요일 (22,23) 날 개최합니다.



3. 정리 및 귀가

 집에 와서 이렇게 활동서도 만들었습니다.

 힘들었지만, 굉장히 재밌었요! 제가 구성하고 계획한 것이라 뿌듯하기도 하구요 히히^^


 좋은 하루 보내세요~

[2011.04.16] 넷쨋날_직류 전동기 만들기

학습일 - 2011.04.16
복습일 -

Blogger's Comment

죄송합니다.. 셋쨋날 실험을 못 올렸습니다.... 다음에 시간 날 때 올릴께요 ;;
오늘은 어제 배운 직류 전동기 만들기 실험입니다 쿠쿠

----------------------------------------------------------------------(70)

물리심화반 교육계획표 (4월 차)


 오늘 수업은 직류 전동기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학교에서도 만들어본 것이기에 쉽게 끝날 줄 알았더니... 측량(길이와 질량 등) 하는 것을 우리가 맞추어야 하더군요 ㄷㄷ


 <실험 주제 및 목표>
 간단한 직류 전동기를 만들고 그 원리를 알아본다.


 <실험 준비>


 0.4mm 에나멜선, 페라이트 자석(상하가 NS극), 나무 판, 셀로판 테이프, 압정, 클립, 전지, 소켓



 <실험 과정>

 가. 전기자를 만드는 방법
  1. 에나멜선을 적당히 지름 2cm 정도 되게끔 전후 10cm 정도 남기고 감아 놓는다.
  2. 전후 10cm 정도 남은 부분을 칼로 긁어 겉을 벗겨낸다. (불로 가열해도 됩니다.)



 나. 축받이를 만드는 방법
 1. 클립을 펴서 양 끝을 구부려 고리 모양으로 만든다.
 2. 축받이체가 만들어지면 압정으로 나무 판에 축받이를 고정시킨다.

 다. 페라이트 자석
  1. 위의 과정이 모두 끝나면 나무 판 한 가운데에 페라이트 자석을 올려놓고 테이프로 고정시킨다.



 라. 회전 확인 후 실험 결과를 기록하고 그 원리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







아휴... 제가 화를 낸 부분이 조금 있어요.. 그날 따라 실험이 잘 안되서 괜히 친구ㆍ동생들한테 화만 냈어요... 미안해지네요





 <실험결과>


(1) 전지의 방향을 다르게 했을 때 모터의 회전방향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자.
 회전방향이 반대로 바뀐다. (전류의 방향이 변하면 힘의 방향이 변하므로)

(2) 모터가 회전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모터에 전류가 흐르면 플레밍의 왼손법칙에 의하여 전자기력이 작용하게 된다. 이 힘들은 짝힘으로서 코일을 회전시키게 된다. 코일이 회전하기 시작하면서 코일 면이 자기장에 직각이 되는 순간에는 힘이 없어지게 되지만 관성으로인해 더 돌아간다. 돌아간 순간 부터 다시 회전력이 생겨 계속 돌게 되는데, 따라서 코일은 계속 회전하게 된다.



후담.이번에는.. 실험이 잘 안되었지만.. 다음에 더 열심히 해서 실험을 꼭 성공시키겠구요, 화를 더 참는 방법을 배워야 겠습니다! 휴유~ ;
\

<과학의 달 행사> 과학의 달 행사 대회 출품작들~(내 애장품?)

Blogger's Comment

이번 과학의 달은 의미있게 보낸 것 같습니다. 바쁘게 지냈지만 정말 재미있었던 것 같구요. 여러가지 작품들을 만들어보면서 조립하는 것이 제 적성에 맞다는 것을 찾아냈어요!! 히히
만들고 나니 뿌듯하고... ㅎㅎ 이번 과학의 달 최고에요!! (과학의달 : 4, 과학의 날: 4/21)

---------------------------------------------------------------------(70)

 저번 주 목요일.... 그러니까 4월 14일에는 모형항공기 공작 경진대회와 물로켓 발사대회가 있었습니다. 저는 두개 모두 참가신청을 냈지요 ^^.. (시간이 많이 걸리더군요 ㄷㄷ 쪼개서 자투리 시간 이용하며 겨우 만들었어요 ㅠㅠ)

 제가 만든 고무 동력기 입니다 !!

위에서

아래 대각선으로(하얀 부분은 보여주기 곤란한 부분입니다.)

 비록 상은 못 탔지만 6초간 잘 비행해준 고마운 고무 동력기! 사실 이 놈을 통하여 비행기의 원리를 간략적으로 자세히 알게 되었지요. 친구로부터 잘 날리는 요령도 배우고요 ㅋㅋ


 다음은 제가 만든 물로켓입니다!!

앞에서

위에서

 얘는 입상을 했답니다... 목표물을 맞추는 과녁 물로켓입니다. 앞에 노란 탄두(재질이 다른 물로켓과는 달라요 ^^ 약간 스티로폼과는 다르게 푹신푹신하고 꺼끌꺼끌한... 모래 놀이터 말고 요즈음 새로 만드는 놀이터 바닥으로 사용하는 재질과 비슷한 재질? 설명하기가 힘들어요 ;;)
 물로켓 앞부분에는 고무찰흙을 장착하여 무게감을 주면서도 목표물을 더 잘 맞출 수 있도록 했구요, 날개는 화일을 잘라 만들었습니다. (상장은 수여 받으면 이 사진 아래에 올릴께요)


 이번 것은 내일 제출할 기계과학 경진대회 부문(과학상자) 완성작입니다. 후후... 과학상자 부문은 신청자가 많지 않아서 제출하기만 하면 상을 받을 거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ㅋ (아닐 수 도 있구요 ㅠ.. 아니면 진짜...)
 이 일명 [공격용 헬리콥터] 는 제가 중 1 때 부터 틈틈히 만들어오다가 이번에 과학상자대회가 있길래 신청하여 오늘 완성했습니다.
 아침 5시 부터 11시 까지 움직이지도 않고 노래 불러가면서(?) 완성했습니다.

 정말 눈물나게 힘들긴 했는데요... 이거 만들면서 시간가는 줄 몰랐어요! 정말 재미있었거든요 후후..

위에서


옆면에서


얼짱 각도


 얘는 특별히 3컷! 그럴 가치가 있어요!

 작동은 잘 되구요 ^^히히 상은 못 타더라도... 이번 기회를 통하여 제 새로운 적성을 발견해 냈으니 그걸로 만족해요~


 정말 재미있고 또 보람있는 과학의 달 행사였습니닷! (작년에는 에어로켓 밖에 없었어서... 이번에 정말로 잘 보낸것 같아요 ^^)




2011년 4월 10일 일요일

[2011.03.28] 체세포 분열 모형 만들기

학습일 - 2011.03.28
복습일 -

Blogger's Comment

45분을 유익하게 보낼 수 있었답니다. ㅋ

----------------------------------------------------------------------(70)

 체세포 분열 과정

 간기 → 전기 → 중기 → 후기 → 말기 의 과정을 걷힙니다.


 첫 날, 과학동아리에서는 이 체세포 분열 과정에 관련된 모형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오리기 전의 모습입니다. 컬러풀한 염색체들이 보이네요 ^^;

 이 모형의 진한 선 부분을 오립니다.


 움... 그리고 위의 그림의 번호대로 조립합니다. ( 1번은 1번과 맞대고 2번은 2번과 n번은 n번과 맞대게 조립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모두 조립하시면..

 전기_ 핵막이 점차 사라지고 두 가닥의 염색 분체로 된 염색체가 형성된다.



 중기_ 염색체는 세포 중앙에 늘어서며, 세포 양쪽 끝에서 뻗어 나온 실 모양의 방추사가 염색체에 붙는다.



  후기_ 각 염색체는 방추사에 의하여 염색 분체가 분리되어 이동된다.



 말기_ 양극으로 이끌려온 염색체가 모여서 2개의 딸핵이 생성된다.



 를 간접적으로나마 관찰하실 수 있습니다. (간기가 빠졌네요.. 간기가 얼마나 중요한데!!)


 감사합니다~
 

2011년 4월 9일 토요일

Data Studio (데이터 스튜디오)

 My S-Experiment(UG) 에선 대부분 interface 장비를 사용하여 실험 분석자료로 datastudio 파일을 올리는데요, 이를 읽기 위해서는 아래의 프로그램 (datastudio) 를 설치하셔야합니다 ^^

File Name:
DS198r9.zip
File Size: 33.5 MB
Version: 1.9.8r9
Posted: 07/12/2010


http://store.pasco.com/forms/download.cfm?DID=9&downloadtype=DataStudio

에서 가져온 파일입니다. 감사합니다 ^^

[2011.03.26] 둘쨋날_절대 온도의 측정과 열의 발산

학습일 - 2011.03.26
복습일 -

Blogger's Comment

3월 26일날 실험했는데, 밀려서 쓰네요 ㅠㅠ 죄송합니다... (오늘 한 것도 써야한다능..ㅡㅡ)

아 그리고... 카메라를 못 가져가서.. 사진이 없습니다 ㅠㅠㅠㅠㅠ

---------------------------------------------------------------------(70)

 실험 Ⅰ <절대 온도의 측정>

 <실험 주제 및 목표>
 일정한 부피에서의 온도와 압력의 상관관계를 통하여 절대온도를 알아낸다.

 <기본 개념 설명>
  • 온도 (Temperature) : 원자의 평귝 병진 운동에너지
  •                                   이상기체에서의 절대온도 1/3k mv2 = T 식에서 보듯 v = 0 (이 실험에선 p가 0) 될 때 절대온도가 된다.

  • 압력 (Pressure) : 단위면적에 가해지는 평균 힘
  •                             P = F / A



 <실험 준비>


 큰 주전자 1개, 삼각플라스크(밀폐), 온도ㆍ압력 센서, 플레이트, 스탠드



 <실험 과정>

 가. Datastudio 에 온도 센서와 압력 센서를 연결한다.

 나. 큰 주전자에 물을 넣어 섭씨 90도 정도가 될 때 까지 가열한다.

 다. 가열된 주전자에 스탠드를 이용하여 압력 센서와 온도센서가 연결된 삼각플라스크를 바닥에 닿지 않도록 장치한다. 그 후 천천히 냉각시킨다.

 라. 냉각시키는 동안 놀다가 데이터가 나오면 데이터를 기반으로 절대온도를 알아낸다.



 <실험 결과>



온도
압력
80
125.8
60
120.1
40
112.7
20
102.6

 기울기 : 2.78 
 식: y = 2.78x + b ( x에 112.7 대입 y에 40 대입)
 ∴b = -273.306 → 절대온도 측정값 : 273.306 (∵1/3k mv2 = T 에서 P가 0일 때 원자의 v가 0 이되므로 즉, 압력이 0일때 T가 0 이되므로 압력이 0일 때가 절대온도를 말한다.,)



 <결론>
  1. 압력이 0일 때의 온도가 절대온도이다.
  2. 절대온도는 섭씨 -273도 이다. 




 실험 Ⅱ <열의 발산>

 <실험 주제 및 목표>
 더운 물이 담긴 알루미늄캔을 이용하여 어떠한 과정으로 열이 방출되는지에 대해 논의해 보자.

 <기본 개념 설명>
  •  열은 에너지의 일종이다. 열의 전달은 두 물체의 온도가 다른 경우에 일어나는데, 크게 3가지의 방법으로 일어난다. 전도, 대류, 복사가 그것이다.
  1. 전도 현상 : 열 또는 전기가 물체 속을 이동하는 일
  2. 대류 현상 : 기체나 액체에서, 열이 전달되는 현상. 기체나 액체가 부분적으로 가열되면 가열된 부분이 팽창하면서 밀도가 작아져 위로 올라가고, 위에 있던 밀도가 큰 부분은 내려오게 되는데, 이런 과정이 되풀이되면서 기체나 액체의 전체가 고르게 가열된다.
  3. 복사 현상 : 물체에서 열에너지가 전자파로서 방출되는 현상


 <실험 준비>


 알루미늄 캔 두개(흰색, 검은색) , 온도센서, 물



 <실험 과정>

 가. 위의 그림과 같이 두 개의 알루미늄 캔에 온도센서를 연결한다. 수돗물을 받아 캔의 90% 정도로 동일하게 채운다.

 나. 두 개의 알루미늄 캔 사이에 알코올램프를 놓아 캔과 램프가 일직선으로 붙어있게 장착한다. 이 경우 캔의 밑바닥에는 스티로폼을 놓아 실험 테이블과의 단열과 불꽃과의 높이를 조정한다.

 다. 준비가 되면 램프에 불을 붙이고, 컴퓨터와 온도계를 이용하여 시간에 따른 온도의 변화를 20분 동안 측정한다.

 라. 측정하는 20분 동안 놀지말고 캔 안의 온도계를 가볍게 흔들어 용기 안의 물이 잘 섞이게 한다.

 마. 20분이 지나면 램프의 불을 끄고, 램프를 치운 뒤 램프의 위치에 책을 한 권 세워 놓고, 앞의 실험을 계속하여 20분간 진행한다.

 바. 실험이 종료되면 두 캔의 온도 변화를 알아 본다.



 <실험 결과>



 위의 그래프에서 보듯이, 검은색 캔의 열 방출 속도가 더 빠르다.



 <결론>
  1. 검은색이 하얀색 보다 열의 흡수ㆍ방축 속도가 더 빠르다.
  2. 슈테판-볼츠만 법칙에 의하여 검은색(이상적)이 방출하는 열은 절대온도 T 에 4제곱에 비례한다.


 <보충>






 후담. 후... 드디어 끝냈네요 ㅠㅠ 열심히 했으니 잘 봐주세요~

 P.S 첨부파일 - 절대온도 실험 https://mail.google.com/mail/?ui=2&ik=f0be02e67f&view=att&th=12ef028568bcfa53&attid=0.1&disp=safe&realattid=file1&z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