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 1-1] 「지원신청서」
접수번호 | 체험부스 - #(사무국란) | |||||||
2011 인천과학문화축전 과학전 체험마당 지원신청서 | ||||||||
프로그램명 | 내 손으로 만드는 풍력 발전기 | |||||||
프로그램 개요 | 차세대 대체에너지 중 하나로 주목 받고 있는 풍력 발전기을 직접 내손으로 만들어보는 실험이다. 이 실험을 통하여 풍력발전의 기본원리를 몸으로 직접 체험해보고, 내 손으로 만든 발전기를 통하여 전구가 켜지는 것을 보며 에너지 전환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 |||||||
소속학교 및 지도교사 | 소속학교명 | 학교장 성명 | ||||||
지도교사명 | 지도교사핸드폰 | |||||||
학교 전화 | 지도교사이메일 | |||||||
지도교사 계좌번호 | ( )은행 000-000-00000(※정확하게 작성 요망) | |||||||
운영기간 | 2011년 4월 22일 ~ 2011년 4월 23일(2일간) | |||||||
참여학생 | 성명 | 연락처 | 학년/반 | 주민등록번호(보험용) | ||||
본인은 귀 기관에서 정한 「2011 인천과학문화축전」 과학전 체험마당 공모 관련사항을 준수하여 과학전 체험마당을 수행하고자 위와 같이 지원을 신청합니다. 2011년 월 일 지도교사 성명 : (서명) 인천○○○○학교장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연구소장 귀하 |
[양식 1-2] 「체험프로그램 운영계획서」
프로그램 운영계획서
프로그램 | 주요대상 | 유아( ), 초등저( ), 초등고( ), 중등( 0 ) | |
운영정보 | 동시참여가능인원 : 명 1회 소요시간: □ 15분 □ 30분 1일 시연회수 : _____회/1일 (총 명) ※ 운영회수 및 시간은 운영본부에서 조정가능 | ||
프로그램 내용 분야 | □ 물리학 □ 화학 □ 생물학 □ 지구과학 | □ 수학 □ 발명 □ 로봇 □ 그 외 | |
전기시설 | 필요( ), 필요 없음( ) | ||
안전 및 기타 | 1 특수교육대상학생 활동가능여부( ) 2. 안전 알코올램프를 포함한 화기 사용( x ) 날카로운 도구 사용( 0 ) 취급상 주의가 필요한 화학약품 사용( x ) 3. 중요한 준비사항 물 공급 필요( x ) 화학폐기물 발생( x ) 기타 ( ) | ||
교육효과 | ※ 해당 체험과 연계되는 교과과정과 이를 통해 얻게 되는 과학지식 및 교육효과를 기재하시오. 연계교과 : 초 6 7. 전자석, 중 2 7. 전기, 중 3 2. 일과 에너지, 6. 전류의 작용 습득지식 : 에너지 전환, 발전기의 원리 교육효과 : | ||
요구사항 및 특기사항 |
① 실험내용 ( 어떠한 실험을 실시하는지 간단하게 내용을 기입해 주세요) | ||||
미니 풍력발전기를 직접 만들어 본다. 자신이 만든 풍력 발전기를 통하여 발전기의 기본 원리인 유도전류에 대하여 배우고, 또 전구에 불이 들어오는 것을 통하여 운동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변환된 에너지 변환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 ||||
② 실험원리 ( 실험의 원리를 구체적으로 기입해 주세요) | ||||
풍력발전기에서 날개가 바람에 의해 돌아가면 날개와 연결된 자석이 빠르게 회전하게 된다. 이 때, 자석의 회전으로 인해 자기장이 변하게 되는데, 자기장이 변화함에 따라 도선에 전류가 흐르게 되는 것이다. 페러데이의 법칙에 따르면 유도 기전력은 V = -N ΔØ / Δt 이므로 자석의 운동 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강한 자석을 사용하면 같은 시간 동안에 생산되는 전류가 더 많다. | ||||
③ 실험의 새로운 점 ( 기존의 실험방법과 다른점이나 새로운 사항에 대해 모두 써주세요) | ||||
④ 실험방법 ( 구체적인 실험방법을 기입해 주세요) - 프로그램 운영자가 준비하거나 뒷정리하는 부분에는 밑줄을 해주세요. - 프로그램 운영자가 운영당일에 실시하는 부분에는 이중 밑줄을 해주세요. - 참여자가 실시하는 부분은 앞쪽에 ◎를 해주세요. - 실험 설명은 문장 뿐만 아니라 그림도 첨부해주세요. - 아래는 1회 실험하는 것으로, 운영당일 실시하는 경우만 왼쪽에 체크하고, 우축에 소요시간 표시 | ||||
항목 및 순서(아래 예시 참조) | 소요시간 | |||
1 | 풍력발전기의 날개, 발전단자, LED 연결단자, LED 그리고 고정체를 미리준비한다. | 분 | ||
2 | ∨ | ◎날개를 발전단자와 연결한다. | 1 | 분 |
3 | ∨ | ◎풍력발전체와 기둥을 연결한다. | 3 | 분 |
4 | ∨ | ◎기둥을 판에 고정시킨다. | 3 | 분 |
5 | ∨ | ◎발전단자에서 나온 전선은 LED 연결 단자에서 나온 전선과 연결한다. | 2 | 분 |
6 | ∨ | ◎LED 단자를 조립한다. | 2 | 분 |
7 | ∨ | ◎바람을 일으켜 전구가 켜지는 것을 확인한다. | 3 | 분 |
8 | ∨ | 풍력발전기의 기본 원리와 에너지 전환에 대하여 설명한다. | 6 | 분 |
9 | 분 | |||
10 | 분 | |||
11 | 분 | |||
12 | 분 | |||
… | 분 | |||
그림첨부 |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네티켓을 지키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