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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3월 19일 토요일

[2011.03.19] 첫날_운동량 보존 법칙

작성 - 2011.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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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합격자 발표 이후... 3월 19일 즉, 오늘부터! 강의를 들으러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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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리심화반 교육계획표



 오늘 수업은 운동량 보존 법칙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전에 배운 적 있는 주제였기에, 좀 더 수월하게 실험을 끝낼 수 있었지요 ㅎ

 <실험 주제 및 목표>

 물체가 가지는 운동량의 개념을 학습하고 운동량보존법칙을 실험을 통하여 이끌어 낸다.


 <실험 준비>


 에어트랙, 역학수레, 수평기, 막대 추, 필기도구



 <실험 과정>

 실험Ⅰ
 가. 역학수레 2개 (용수철이 부착된)를 위의 그림과 같이 접촉시킨 후 압축된 용수철을 푼다.

 나. 과정을 반복하며 수레 두개가 동시에 에어트랙 끝에 닫는 거리를 찾는다.

 다. 수레 1과 수레 2의 운동량을 각각 구하고 각각의 비율을 비교해본다.

 

 실험 Ⅱ
 가. 역학수레 2개 중 한쪽에는 막대 추를 올린후 다시 실험Ⅰ을 반복한다.


   

 <실험 결과>

횟수
m1(kg)
x1(m)
운동량
m2(kg)
x2(m)
운동량
비율
1
0.505
0.455
0.234325
0.515
0.41
0.21115
1:1
2
1.005
0.29
0.29145
0.515
0.55
0.28325
1:1
3
1.505
0.20
0.301
0.515
0.64
0.3269
1:1
(m1에는 무게 0.5kg 인 막대추를 한개씩 올려놓았다.)

 

 <결론>

 처음 운동량과 충돌 후 운동량의 총량은 같다. <운동량 보존의 법칙>

 (운동량의 비율에서 정확히 1:1이 될 수 없는 것은 에어트랙과 수레의 마찰과 용수철에 힘을 작용할 때 생기는 외력 때문이라고 판단내렸다.)


 <보충>





 후담. 끝이 나고는 기분이 매우 좋았다. 실험도 성공적으로 끝냈고, 집으로 와서는 포스팅도 잘 한 것 같아 날아갈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그런데.. 뭔가 빠진 기분이 드는 것은.... 무엇일까......? !

댓글 1개:

  1. 저 동영상에 나온 사람 제가 아닙니다 ㅋ 같은 조원이에요 ^^; 미안해지네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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