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011.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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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ger's Comment
최종합격자 발표 이후... 3월 19일 즉, 오늘부터! 강의를 들으러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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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심화반 교육계획표
오늘 수업은 운동량 보존 법칙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전에 배운 적 있는 주제였기에, 좀 더 수월하게 실험을 끝낼 수 있었지요 ㅎ
<실험 주제 및 목표>
물체가 가지는 운동량의 개념을 학습하고 운동량보존법칙을 실험을 통하여 이끌어 낸다.
<실험 준비>
에어트랙, 역학수레, 수평기, 막대 추, 필기도구
<실험 과정>
실험Ⅰ
가. 역학수레 2개 (용수철이 부착된)를 위의 그림과 같이 접촉시킨 후 압축된 용수철을 푼다.
나. 과정을 반복하며 수레 두개가 동시에 에어트랙 끝에 닫는 거리를 찾는다.
다. 수레 1과 수레 2의 운동량을 각각 구하고 각각의 비율을 비교해본다.
실험 Ⅱ
가. 역학수레 2개 중 한쪽에는 막대 추를 올린후 다시 실험Ⅰ을 반복한다.
<실험 결과>
횟수 | m1(kg) | x1(m) | 운동량 | m2(kg) | x2(m) | 운동량 | 비율 |
1 | 0.505 | 0.455 | 0.234325 | 0.515 | 0.41 | 0.21115 | 약 1:1 |
2 | 1.005 | 0.29 | 0.29145 | 0.515 | 0.55 | 0.28325 | 약 1:1 |
3 | 1.505 | 0.20 | 0.301 | 0.515 | 0.64 | 0.3269 | 약 1:1 |
(m1에는 무게 0.5kg 인 막대추를 한개씩 올려놓았다.)
<결론>
처음 운동량과 충돌 후 운동량의 총량은 같다. <운동량 보존의 법칙>
(운동량의 비율에서 정확히 1:1이 될 수 없는 것은 에어트랙과 수레의 마찰과 용수철에 힘을 작용할 때 생기는 외력 때문이라고 판단내렸다.)
<보충>
후담. 끝이 나고는 기분이 매우 좋았다. 실험도 성공적으로 끝냈고, 집으로 와서는 포스팅도 잘 한 것 같아 날아갈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그런데.. 뭔가 빠진 기분이 드는 것은.... 무엇일까......? !
저 동영상에 나온 사람 제가 아닙니다 ㅋ 같은 조원이에요 ^^; 미안해지네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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